무더위에도 에어컨, 선풍기 없이 쾌적하게 잠들 수 있는 쿨매트의 장단점에 대해 총정리해 드려고 합니다. 특히 냉감 소재쿨매트의 장단점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으니 쿨매트 구매하실 때 참고하세요~!
최근 몇 년간은 에어컨, 선풍기 없이는 버틸 수 없는 수준의 무더위가 계속 되었습니다. 4월밖에 안 된 현시점에도 한낮의 온도가 30도에 육박할 정도의 더위가 찾아왔죠. 에어컨, 선풍기를 하루 종일 틀자니 전기세가 걱정되고, 그렇다고 땀을 흘리며 생활할 수 없어 전기세 걱정 없이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는 여러 제품들이 인기입니다. 그중 하나인 쿨매트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!
쿨매트
쿨매트는 특수 냉매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깔개로 체온이 냉매에 흡수되어 시원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.
전기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여름철 전기세를 아낄 수 있다.
쿨매트 장점
1. 기존 매트리스나 토퍼 위에 올려놓기만 하면 되어 설치가 간단하다.
2. 쿨패드의 냉매가 체열을 흡수해 시원한 느낌을 줘 쾌적한 수면환경을 만들어준다.
3. 냉각 젤 방식의 쿨패드는 전기 공급 없이도 시원함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다.
쿨매트 단점
쿨매드는 유형에 따라 단점이 존재하기도 합니다. 쿨매드의 경우 젤 타입과 물 타입의 제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기 때문에 해당 타입 쿨매트의 단점을 알아보고자 해요.
1. 수분이 포함되어 보관을 잘못 하면 곰팡이가 쉽게 발생한다.
2. 주변 온도가 높거나 오랜 시간 사용할 경우, 쿨매드의 냉각 효과가 감소한다.
3. 물 타입 쿨매트의 경우에는 주기적으로 물을 교체해주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.
4. 냉매의 온도와 실내 온도 차이가 클 경우, 결로가 생겨 사용이 불편할 수 있다.
5. 수분이 많아 쿨매트 위에 앉거나 누울 경우 흔들리는 경험을 할 수 있다.
5. 세탁이 어렵다.
젤 타입과 물 타입 쿨매트의 단점을 극복한 쿨매트로는 냉감 소재 쿨매트가 있어요. 냉감소재에도 듀라론, 인견, 매쉬 등 다양한 소재가 있죠.
듀라론 소재
장점
경량성: 물보다 가벼워 착용감이 편합니다.
우수한 통기성: 공기 순환이 잘되어 습기 차단과 쾌적한 수면 환경을 제공합니다.
단점
내구성 약함: 오랜 사용 시 내구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.
세탁 주의 필요: 부주의한 세탁으로 인해 소재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인견(Rayon) 소재
장점
우수한 냉감성: 천연 섬유 특성상 피부에 닿는 느낌이 시원합니다.
뛰어난 통기성: 공기 순환이 잘되어 습기 배출이 용이합니다.
단점
내구성 약함: 잦은 세탁으로 인해 섬유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.
주름 발생 쉬움: 인견 소재는 주름이 잘 생기는 편입니다.
상대적으로 비싼 가격: 천연 소재라 가격이 높습니다.
매쉬 소재
장점
뛰어난 통기성: 공기 순환이 원활해 땀이나 습기가 빨리 마릅니다.
단점
내구성 약함: 메쉬 구조로 인해 오랜 사용 시 내구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.
보온성 낮음: 메쉬 구조로 인해 보온성이 낮아 겨울철 사용이 어렵습니다.
세탁 주의 필요: 부주의한 세탁으로 인해 소재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TRC 소재
장점
우수한 냉감 효과: 접촉 시 체온을 흡수해 즉각 온도가 낮아져 시원함을 선사합니다.
흡습 및 속건성: 땀이나 습기를 잘 흡수하고 빨리 마릅니다.
끈적임 없는 착용감: 땀이나 습기로 인한 끈적거림이 없어 쾌적한 착용감을 제공합니다.
단점
상대적으로 비싼 가격: 고기능성 소재라 가격이 다른 소재에 비해 가격이 높습니다.
적은 판매처: 고급 소재이기에 TRC 소재를 사용해 제작하는 제품을 찾기 어렵습니다.
이 중 TRC 소재로 제작된 냉감패드는 성능은 좋지만, 시중에서 잘 찾아볼 수 없어 제가 알고 있는 제품 링크 하나 걸어둘게요!
무더위가 예상 되는 이번 여름, 쿨매트의 장단점 잘 확인하시어 시원하고 쾌적한 수면 하시길 바랍니다!